본문 바로가기

시각장애인에 대한 에티켓 ~ ♡ ^^ - 참우리 시각장애학생교육 봉사동아리 - 시각장애인 이해하기

Top 영역 건너뛰기
Top 영역 끝
본문 바로가기
본문 시작

시각장애인 이해하기

시각장애인 이해하기

시각장애인 이해하기 -

시각장애인에 대하여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시간장애인에 대한 이해증진을 위한 정보공유 페이지입니다.

제목

시각장애인에 대한 에티켓 ~ ♡ ^^

☆ 시각장애인과 함께 걸을때 ☆

1. 시각장애인과 함께 걸을 때는 시각장애인이 사용하는 흰지팡이 반대쪽에 서서 자신의 팔을 시각장애인에게 내줍니다. 시각장애인은 팔을 잡고 걷게되면 훨씬 수월하게 걸을 수 있을 것입니다. 팔은 팔꿈치부분이나 팔 꿈치 위를 잡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대로 시각장애인의 팔을 잡는 것은 실례되는 행동입니다.

2. 만일 시각장애인이 당신의 팔을 잡는 것을 좋아하지 않으면 시각장애인이 만질 수 있을 정도로 가깝게 붙어서 걷습니다.

3. 시각장애인이 팔을 잡고 있을 때는, 갑자기 돌거나 또는 움직이는 행동을 하지않습니다. 계단 엘리베이터 또는 예외적인 어떤 곳에 접근할 때는 우선 멈춰 서서 처한 상황을 설명합니다.

4. 뒤로 돌 때는 팔을 잡은 채로 같이 돌지 말고 시각장애인에게 방향 바꾸는 것을 이야기하고 팔을 놓으라고 한 다음 앞으로 얼굴을 마주보면서 방향을 바꾸고 다시 팔을 잡도록 합니다.

5. 문이 닫혀진 곳에 있을 때는 돕는 사람이 문을 열어 주거나 또는 시각장애인의 손을 손잡이에 갖다 대주어 시각장애인이 직접 열도록 합니다. 그런 다음 안으로 안내를 해줍니다.

6. 회전문의 경우에는 어느 쪽으로 열리는 지를 말해 주어야 합니다.




★ 길 알려주기 ★

1. 시각장애인에게 길을 가르쳐 줄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정말 그 위치를 정확하게 알고 있는 지를 생각하여야 합니다. 만일 적절한 도움을 제공할 수 있다고 생각되면 가능한 한 정보를 구체적으로 알려줍니다.

2. 방향과 장소를 알려줄 때는 전후좌우와 몇 발짝, 몇 미터 등 정확한 위치를 말해줘야 합니다.

3. 길의 모든 상황을 상세히 설명하며 특히 도로상태 도로에 설치된 것 등 안전을 위협할 수 있는 것들을 상세히 설명해 줍니다.


☆ 음식점에서 ☆

1. 시각장애인과 함께 식사를 계획할 때는 음식점을 선택하기 전에 시각장애인에게 먼저 어떤 특별한 욕구가 있는지를 물어봅니다.

2. 만일 시각장애인이 약간의 시력을 갖고 있다면 시각장애인은 어두운 분위기를 싫어할 것입니다.

3. 테이블에 도착했을 때 시각장애인이 자신의 의자에 앉을 수 있도록 돕는다. 테이블 위에 촛불 꽃병 같은 것은 시각장애인으로부터 멀리 놓습니다.

4. 테이블 위에 이미 놓여진 음료나 과자, 빵 또는 먹을 수 있는 것이 있다 면, 시각장애인에게 그것들에 대해 자세히 이야기 해줍니다.

5. 메뉴를 결정할 때 시각장애인에게 다양한 메뉴와 가격을 읽어줍니다. 먹기 어려운 음식을 먹는 것을 도와주려면 주문을 하기 전에 미리 시각장애 인에게 말을 해주어 시각장애인의 메뉴 선택의 폭을 넓게 해줍니다.

6 음식이 도착하면 시각장애인에게 음식에 대해 설명해 줍니다. 어떤 시각 장애인은 간단한 설명으로도 알아들을 수 있지만 어떤 시각장애인은 자세히 설명을 해주어야지 알아들을 수 있습니다.

7. 어떤 경우에 주문한 음식에 이상한 것이 들어 있거나 또는 먹어서는 안될 장식용 물건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것들은 처음부터 끝까지 알려 주어야 한다.

8. 그가 방에 혼자 머물고 있을 때, 방에 들어서는 발소리를 듣지 못할 수 있으므로, 조명을 켜서 표시합니다.




★ 시각장애인과 주변소음 ★

1. 시각장애인은 그들의 주변환경에 관한 정보의 대부분을 소리를 통해서 얻습니다. 지나치게 큰 소음은 목소리 교통신호 등과 같은 중요한 소리를 듣는데 혼동을 줍니다. 시각장애인이 다 지나거나 소리를 완전히 파악할때까지는 큰 소음을 통제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2. 예를 들면 시각장애인이 사무실에 들어올 때는 복사기 소리를 내지 않는다던가, 안전하게 거리를 건널 수 있도록 경적을 울리지 않는다던가, 시각장애인이 처음으로 집을 방문했을 때 음악소리를 줄여주는 등 배려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3. 만일 공사장의 작업소리, 비행기 지나가는 소리 등 부득이하게 소리를 통제해 주지 못하는 경우에는 친구나 지나가는 사람이 소리에 대해 설명해 주면 도움이 됩니다.




[ 출처 : 사이버 곰두리 상담실 : www.kbsrd.or.kr ]


시각장애인에 대한 에티켓~  하나 하나씩 배워가요 ^^















Facebook Comment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댓글 목록

  • 글쓴이
    11연소라
    등록
    2012.03.03 14:07
    IP
    123.228.82.52
    너무멋진자료예요..갑자기..난?막이러면서좀부끄럽기도하고..진짜하나하나계속계속배워가야겠어요!ㅋㅋ

목록

문서 목록